매일의기록

갤러리입니다.

  • HOME
  • 매일의기록
0점
  • VOTE 추천하기
  • DATE 2015-12-20
  • HIT 631
게시판 상세
SUBJECT 고추심기의 시작 고추밭 비닐덮기
WRITER 매일의아침 (ip:)





지난 2주전 4월13일 고추를 심기위해 고추밭에 비닐을 덮었습니다.

고추심는시기는 지역마다 시기가 다르며 따뜻한곳은 4월 중순부터심기 시작하고 저희 경주지역은 대략 5월초순경에 고추를 심습니다.

이도 각 농가와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니 혹여나 처음 고추농사 지으시는 분들이 있다면 주위분들한테 언제쯤 심으면 좋은지 물어보셔야합니다.

 

고추를 심기전 비닐을 덮는 이유는 다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고추를 심을 자리에 잡초가 자라지 않게 하기 위함이고, 잡초가 주위에 많아지면 당연히 벌레와 병해충이 꼬입니다.

아울러 고추를 따고 관리하기 너무나 힘들어 지기에 비닐을 덮는 것 입니다.


 ▲ 카메라를 들고 고추를 심을 예정인 밭으로 가니 벌써 작업이 시작되었네요.









 ▲ ​밭 고랑을 보면 미리 비닐을 덮기위해 흙으로 고랑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사진을 보면 뭔가 바지런히 일괄적 형태입니다. 이는 관리기라는 농기계를 이용하여 고랑만들기 작업을 한것입니다.

고랑과 고랑의 간격은 대략30cm에서 40cm 정도인데 작업시 헷갈리면 그냥 고랑사이로 사람이 들어가

작업하기 쉽다고 생각하는 넓이 만큼 간격을 두시면됩니다.









 ▲ 일반적로는 사진의 우측의 형태로 그냥 비닐만 깔고 흙을 덮습니다.

허나 저희집은 한가지 작업을 더 합니다. 물 호스를 비닐 밑에 깔고 비닐을 덮습니다.

이는 추후 고추심을때 따로 물을 안줘도 되고 여름철 고추의 성장을 돕기 위해 물을 많이 주는데  이같은 작업을 쉽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는 권장사항이 아니고 수로시설이 원활한 곳에서만 추천하는바입니다. 일종의 옵션 ㅎㅎ









 ▲ 호스는 위 하늘방향으로 놓습니다. 사진을 보면 조그마한 구멍이 보이실 겁니다.

이 호스의 구멍은 대략 30cm간격으로 이같이 구멍이 뚫려있습니다.









 ▲ 좌측을 보시면 호스를 미리 깔고 우측의 사진으로 위에 비닐을 덮어줍니다.

밭고랑을 만드는 기계가 있듯 비닐도 함께 같이 덮어 주는 멀칭기계가 있습니만, 저흰 그냥 소소하게 하는 거라 기계까진 구매하지 않았습니다.









 ▲ 비닐을 덮는 방법은 그냥 마음데로 덮으면 됩니다.-_-;; 삽으로 덮으셔도 되고 호미나 다른 농기구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주의할점은 비닐을 덮을때 흙을 너무 많이 덮으면 안됩니다. 가을걷이 끝나고 비닐을 걷을때 비닐을 벗기기가 힘들어 집니다.

그냥 날라가지 않을 정도로 살짝살짝 덮으주시면 됩니다.









 ▲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삽으로 미리 살짝 자리만 잡아놓고 발로 그냥 스~윽 흙을 밀어 덮어주기도 합니다.









 ▲ 흙색이 참 이쁘네요 :) 요렇게 덮으면 끝입니다. 고추밭 면적이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경북 중북부지방쪽으로 고추농사를 많이 짓는데 저희 그냥 소소하게 천포기? 정도 매년 심습니다.

올해는 얼마나 심을지 ㅠ 벌써부터 두렵네요. 이곳 말고도 다른곳 비닐을 또 덮었거든요;








■ 고추밭 비닐덮는 과정을 영상으로 담아보았습니다.

 

- 유튜브영상 (기본 1080P HD 로 셋팅, 인터넷환경에 따라 화질조정해 주세요. )

모바일 : http://youtu.be/9x6Z9Ub7lZM

 







PASSWORD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